고객지원

오늘의 감정품
Laors Data.
보도자료
명품 플랫폼, 짝퉁과의 전쟁 나섰지만 쉽지 않네…신뢰 회복 사활

출처 : https://www.dailian.co.kr/news/view/1169856/?sc=Naver






발란, 지난 6월 이어 10월 또 가품 판매 논란…신뢰도 추락 불가피

"판매자 심사·NFT 보증서 등 사전 차단·사후 보상 시스템 실행 관건"


명품 플랫폼이 가품 근절에 심혐을 기울이고 있지만 최근 또 다시 가품 판매 논란에 휩싸였다.


자체 검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는지 등 소비자 불신이 커지면서 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도가 무너지고 있다.


이에 명품 플랫폼은 소비자 불신 해소를 위해 정품 보증서 마련 등 감정 전문성을 높이며 신뢰 쌓기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


최근 발란은 지난 9월 판매한 ‘스투시 월드투어 후드집업’이 리셀 플랫폼 크림에서 가품 판정을 받았다. 지난 6월 ‘나이키 에어조던1X트레비스 스캇 레트로 하이 모카’ 제품이 짝퉁 판정을 받아 논란이 된 지 4개월 만이다.


이번 가품 논란은 한 소비자가 발란에서 구매한 후드집업 제품을 크림 플랫폼에 리세을 시도하며 불거졌다.


크림 측은 해당 제품의 ▲상품 정보 태그 ▲메인 라벨 ▲케어 라벨 ▲내부 라벨 등이 정품과 다르다며 가품 판정을 내렸다.


일각에서는 발란에서 연이어 가품 논란이 터진 것을 두고 발란의 검수 시스템이 문제라고 꼬집고 있다.


발란은 국내 병행업체와 해외 부티크로 나눠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직접 현지 부티크와 계약을 맺어 들여오는 상품은 평택물류센터에서 자체적으로 검수를 하지만 입점 셀러가 판매하는 경우 별다른 검수 과정 없이 판매된다.


검증이 되지 않은 셀러들이 무분별하게 입점하면서 가품 노출에 취약해졌다는 얘기다.


이에 발란은 검수 시스템의 허점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진행중인 1000여개에 이르는 입점 업체 정기 검수, 미스터리 쇼핑(암행 장보기) 외에도 판매자 입점 심사 기준을 더욱 엄격하게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고가 브랜드 외에도 스트릿 브랜드 등을 대상으로 한 제2 영세 감정업체를 지속 발굴하는 동시에 진위여부 판정 시간이 지체될 경우를 대비한 규정도 따로 만들 계획이다.


다른 명품 플랫폼도 가품 유통 차단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트렌비는 최근 내부적으로 운영해 온 명품 감정 서비스를 독립 법인으로 분리해 ‘한국정품감정센터’를 설립했다.


그동안 트렌비는 전문 감정사 40여명을 직접 채용해 자사 판매 상품을 직접 검수하는 명품감정센터를 운영해 왔으나 감정 역량이 점차 고도화되고 축적된 감정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믿을 수 있는 전문 감정 기관의 역할을 하겠다는 목표다.


센터는 트렌비와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명품 전문 감정 기관으로 누구나 유상으로 감정을 받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트렌비는 이달 중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정품 보증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NFT 정품 보증서는 해외 구매 프리미엄 상품 및 프리미엄 파트너십 제품의 경우 구입 및 유통 경로를, 중고 리세일 제품과 같이 한국정품감정센터를 거친 제품은 전문 감정사의 검수 이력이 기록된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복제 및 수정이 불가능하다.


머스트잇 역시 상품 유통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판매자 입점 심사를 더욱 엄격하게 해 소비자 신뢰 제고에 힘쓰고 있다.


명품 플랫폼 관계자는 “기업들이 가품 유통 차단에 노력하고 있지만 해외 구매대행이나 병행수입 특성상 가품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기는 힘든 구조”라며 “사전 차단과 사후 보상 시스템을 얼마나 제대로 갖추고 실행을 하는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s://www.dailian.co.kr/news/view/1169856/?sc=Naver


목록보기

  • 070 8290 1239 06197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86길 48 동창빌딩 4층 (강남구 대치동 896-52번지)
    대표 박호성사업자등록번호 120-87-04669통신판매신고 강남제16117호Fax 02-556-0130 ※ 감정원에 등록된 감정이미지 및 내용의 무단 도용을 금지하며 라올스는 상표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070 8290 1239
    06197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86길 48 동창빌딩 4층
    (강남구 대치동 896-52번지)

    대표 박호성사업자등록번호 120-87-04669
    통신판매신고 강남제16117호Fax 02-556-0130
    ※ 감정원에 등록된 감정이미지 및 내용의 무단 도용을 금지합니다.
    ※ 라올스는 상표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